물리학과 공수현 교수, 초박막 2차원 반도체를 기반으로 하는 초소형 광변조기 개발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공수현 교수팀이 초박막 2차원 반도체를 이용하여 길이 및 두께가 각각 10 μm, 20 nm인 초소형 광변조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광모듈레이터는 전류를 on/off 상태로 제어하는 전자 트랜지스터처럼 빛의 세기를 제어하는 …

물리학과 고병록 박사, 고려대학교 세종 캠퍼스 가속기과학과 교수 임용

고병록 박사는 2024년 3월 1일자로 고려대학교 세종 캠퍼스 가속기과학과 부교수로 임용되었다. 고병록 박사는 2001년 고려대학고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2008년부터 2015년까지 물리학과 원은일 교수와 함께 전자-양전자 충돌 물리학 연구를 수행하여 6개의 …

4단계 BK21사업 단계 평가에서 고려대 화학과가 1등을 했습니다.

4단계 BK21사업이 시작되는 2020년 9월에 화학분야에서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포스텍, 성균관대학교의 다섯개 화학과가 선정되어 3년째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3년 상반기에 4단계 BK21사업 단계 평가가 있었으며, 고려대 화학과는 서울대, 카이스트, …

윤효재 교수,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선정한 에쓰오일 차세대과학자상 수상

본 학과 윤효재 교수가 에쓰-오일 차세대과학자상을 수상했습니다. 차세대과학자상은 기초과학과 공학 분야에서 높은 잠재력을 지닌 신진 과학자들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한국과학기술한림원(KAST)이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윤효재 교수는 유기금속화학을 바탕으로 초분자화학 및 표면화학을 융합하여 분자 레벨에서의 전하 이동 및 에너지 변환에 대한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은 2019년부터 차세대과학자상을 신설해 6개 분야에서 신진과학자를 선정해오고 있습니다. 수상을 축하합니다. [관련보도자료] [연합뉴스]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우수학위논문·차세대 과학자 시상

물리학과 공수현 교수, “2023년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 수상”

2023년 11월 23일,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공수현 교수가 2023년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하였다.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WISET)에서 주관하여 수여하는 상으로 매년 학술, 진흥, 산업 부문에서 각 1명씩 수여하고 있다. 공수현 교수는 …

구자영(박사과정생), 2023년 춘계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우수포스터상 수상

지구환경과학과 구자영(박사과정, 지도교수: 조호영)학생이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2023 춘계 학술발표회>에서 “Montmorillonite Alteration in Alkaline and Saline Solutions and Its Retention Capacity for Cesium and Iodide”를 주제로 『고준위폐기물처분』분과 전시발표부문에서 창의적이고 우수한 논문으로 선정되어 우수포스터상을 …

박소현 박사 (지도교수:윤효재, 현 성신여자대학교 조교수), 미래인재상 수상

박소현 박사 (지도교수:윤효재, 현 성신여자대학교 조교수), 미래인재상 수상 ‘미래인재상’은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제정한 상으로 한국과학기술계를 이끌어 갈 신진 여성 인재를 발굴하고 포상하기 위해 2010년에 제정되었다.박소현 박사는 분자 단위 열전 현상 규명을 위한 …